윈도우 컴퓨터를 보면 원격데스크탑 기능이 있다.
웬만한 사람들을 알거나 사용해 보았을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설명하자면 Windows에서 서버-클라이언트 개념으로 원격지의 컴퓨터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원격데스크탑이 나오기 전에는 VNC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썼었는데
내가 처음 VNC를 접했을때의 충격은 상당하였다.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를 제어한다는 것(그래픽적으로)은 상상도 못했던 때였다.
그러나...
여전히 VNC는 훌륭하지만, 이제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이
윈도우에 기본 포함된 원격데스크탑이 나온후로는 VNC는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원격데스크탑은 (Remote Desktop Protocol) RDP란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서 서버 - 클라이언트간의 통신이 이루어지게하여 원격지의 컴퓨터를 마치 앞에 있는것 처럼 사용할수 있게 한다.
우선 서버를 구동하려면 윈도우에서 제어판->시스템->원격데스크탑 메뉴를 가면 바로 서버를 구동 시킬수있다.
서버가 구동되었으니 이제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연결을 하면 된다.
윈도우의 경우 원격데스크탑 연결이란 아이콘을 클릭하고 서버의 정보를 넣어주면 접속할수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리눅스에서 원격데스크탑의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GRDESKTOP이란 프로그램으로 바로 RDP를 구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사용법도 너무나 간단하여 윈도우용을 써본 사용자면 더 쉽고 또한 처음 사용자라도 금방 사용할수 있을것이다.
각 폼에 해당정보를 넣고 Execute를 실행하면 윈도우 클라이언트 원격데스크탑 전혀 다름없는 화면이 나타나고 손쉽게 원격데스크탑을 사용할수 있다.